안녕하십니까. 쏘냐입니다. 저는 피부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요. 한때 여드름도 나고 그걸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각했습니다. 피부를 어떻게 관리를 해야 되나 어떡하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을 가라는 생각을 많이 하면서 살았는데요. 이번에는 제가 공부한 피부 좋아지는 법, 관리법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절대적으로 제가 소개해주는 것처럼 하면 피부가 좋아진다고는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제가 좋아진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피부에는 잠이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하는 일이 교대근무를 하고 있어서 밤에도 잠 못 자고 일을 할 때가 많습니다. 식사도 제대로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먹어서 관리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1. 저탄수화물 식단
아마 많은 분들이 저탄수화물 식단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피부 때문에 고생하신 분들, 건강을 챙기시는 분들은 귀에 딱지가 새기도록 들은 이야기 일 것입니다. 면을 먹으면 안 된다. 설탕을 먹으면 안 된다.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저도 라면을 좋아하는 데 열심히 참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먹으면 안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고탄수화물 식단을 먹게 된다면 아래와 같게 몸이 반응하게 됩니다.
-고탄수화물로 인한 여드름 발생 단계
1.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 (면, 밥, 빵, 라면 등)을 다량으로 섭취한다.
2.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아진다.
3. 높아진 혈중 인슐린 수치가 성장호르몬과 나쁜 성호르몬 (높은 수치의 안드로겐)의 과분비를 촉진한다.
4. 과분비된 성장호르몬과 나쁜 성호르몬은 피지 분비와 피부 각질화를 촉진한다.
5. 여드름이 만들어진다.
위와 같은 고탄수화물로 인한 여드름 발생 단계를 통해서 여드름 발생이 심하게 되게 됩니다. 전 이 사실을 잘 모르고 있었기에 무시하고 탄수화물을 열심히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피부과를 자주 드나들며 이런 이야기를 들었고 속는 셈 치고 한번 저탄수화물 식단을 해보자라고 생각을 하여서 저탄수화물 식단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 1~2달 만에 70% 이상의 여드름을 줄일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후 저탄수화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은 대부분의 여드름이 사라졌고 일반인들과 비슷한 괜찮은 피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피부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영양제는 분명히 약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는 이소티논, 로아큐탄 등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다만, 여드름의 발생원인이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높아진 혈중 인슐린 수치와 호르몬이기 때문에 이러한 발생원인을 줄이는 영양제를 적절히 섭취해주면 여드름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총 3가지의 영양제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판토텐산 (비타민 B5)
2. 프리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
3. (비타민A, 비타민D)
제가 추천해드리는 영양제는 여러분들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영양제의 제품을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닌 성분을 소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자세히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판토텐산 (비타민 B5)
판토텐산은 프로피오니 박테리움 아크네스 (Propionibacterium Acnes)라는 여드름 발생인자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피오니 박테리움 아크네스는 과도한 피지 분출을 자극하는 박테리아인데, 판토텐산은 박테리아를 줄여 궁금적으로 피지 분비 자체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도하게 확대된 땀샘과 피지의 분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48명의 피험자로 진행된 실험에서 판토텐산은 염증성 병변 즉 여드름의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영양제를 이용해서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에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데요. 저도 그렇습니다. 메가도스를 하여서 1일 복양 적정량보다 더 많이 드시는 분들도 많지만 저는 그냥 적정량에 맞게만 먹었습니다.
2. 프로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은 곧 피부 건강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장 건강을 개선해서 피부 개선을 하는 것인데요. 여드름뿐만 아니라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장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나 프리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을 안 드시는 분들은 반드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장이 제2의 뇌라고 불릴 만큼, 인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여러 논문들에서 소개되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Lipopolysaccharide라고 불리는 장내 세균층은 장 건강과 피부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장내 세균 층이 증가하면, 장내 세균층이 혈류로 들어가 더 많은 여드름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 공복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콜라겐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대구 간유 (비타민A, 비타민D)
대구 간유 (Cod Liver Oil)는 조금 생소한 영양제로 생각됩니다. 대구 간유에는 천연 비타민A와 비타민 D 성분이 있습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D는 나쁜 성호르몬 (높은 수치의 안드로겐)으로 인해 과도하게 확대된 땀샘과 피지의 분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아큐탄과 이소티논과 같은 여드름 약도 비타민A 유도체로서 높은 수준의 비타민A를 복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노리고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질의 비타민A와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대구 간유는 여드름 피부 개선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대구 간유 말고 비타민A나 비타민D를 섭취 중에 있으시면 드시는 영양제를 쭉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피부 좋아지는 법, 관리법, 식습관, 영양제들을 소개를 시켜드렸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건강 정보들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이상 쏘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크 트러블 피부관리 해결법 (4) | 2021.03.15 |
---|
댓글